기술지원 문의

레진에 관한 몇가지 오해
장명규 / 2007-06-18 17:01

어느 엔지니어 분이 쓰신 글인데 함 올려 봅니다.
 
레진에 관한 몇가지 오해

 

레진 WAS 비지니스를 하다보면 들을 수 있는 몇가지 오해에 대하여

 

1. 레진은 J2EE 인증을 못받거나 안받는다?

 

SUN은 JAVA 관련 제품에 대하여 J2EE 인증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SUN의 Application Server가 WAS 제품군중 가장 늦게 인증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레진 WAS는 J2EE 인증을 가장 앞서 받은 제품중의 하나 입니다. 1.4 인증때 WebLogic 보다도 먼저 인증을 받았습니다.

 

모 재단에서 제안 설명회를 심사위원으로 나오신 모 심사위원께서 \"우리 재단을 어떻게 보고 레진과 같은 J2EE 인증도 받지 못한 제품을 가지고 제안을 하느냐\"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제품과 기술을 심사하는 것인지, 포장을 심사하는 것인지, 아는 사람이 보기에는 참으로 어이없는 발언입니다.

 

2. 레진은 클러스터링이 지원되지 않거나 잘 안된다?

 

레진 2.x에서는 클러스터링의 설정도 복잡했고, 신뢰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인식된 경우가 있었습니다.
레진 3.x Professional은 아주 간단한 설정으로 세션 클러스터링을 지원 합니다. 일부 엔지니어들도 클러스터링으로 묶는것은 권장할 수 없다고 하는 경우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전혀 사실이 아닙니다.

 

WebLogic등 상용제품들의 경우 클러스터링을 지원하는 버전을 별도로 두어 높은 비용을 받는데 비해, 레진 3.x Pro는 기본 사양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공식적으로 알려진 사이트에서만 10,000개 이상의 서버에서 사용하고 있는 레진의 신뢰성은 믿으셔도 좋습니다.

 

3. 레진은 아파치 웹서버와 같이 사용해야 한다?

 

레진은 모든 WAS와 마찬가지로 어떤 Web Server와 같이 사용하셔도 됩니다. UNIX 계열은 물론, Windows OS 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레진은 HTTP 서비스 기능도 가지고 있어서 별도의 웹서버 없이 그냥 사용하셔도 관계없습니다.


다만 보안이나 운영의 편의상 3tire로 구성하는 것이 일반적인 구성입니다.

 

4. 레진은 기술지원이 약하다?

 

레진만이 아니고 WAS의 기술지원은 설치나 설정을 해본 수준으로 기술지원을 하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WAS만 알아서 되는 것이 아니고 Network, DB, Web Server, Application 등의 전체적인 시스템을 검토할 수 있는 엔지니어라야 제대로 기술지원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